포스코인터내셔널이 RSPO 수석 감사원을 추가로 배출하며, 지속 가능 팜 사업을 위한 내부감사 풀을 한층 더 강화했습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지난 4월 29일부터 5월 4일까지 총 6일간 말레이시아 페낭에서 진행된 ‘RSPO P&C Lead Auditor’ 과정을 통해 본사에서 처음으로 RSPO 수석 감사원 2명을 배출하며, 현지 법인을 포함하여 총 6명의 사내 감사원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이번 수석 감사원 배출이 인증 유지 심사를 대비한 내부감사를 보다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지속가능 정책을 개선해 나가는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RSPO P&C Lead Auditor 과정은 국제 친환경 팜 오일 인증 발행기관인 RSPO(Roundtable on Sustainable Palm Oil)에서 주관하는 감사원 양성 프로그램으로, 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 및 RSPO 컨설턴트, 인증 기관, NGO 등 RSPO 인증에 관심 있는 다양한 관계자들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감사원 자격을 얻기 위해서는 먼저 온라인 사전 학습 후 평가를 통과해야 합니다. 이후 총 45시간의 추가 교육과정을 마치고 최종 논술 평가에서 기준 점수 이상을 받은 지원자만이 최종 감사원 자격을 얻게 됩니다.
자격증 프로그램은 RSPO P&C(원칙 및 기준)를 기준으로 이뤄집니다. 지속가능성을 기반으로 한 원칙과 기준을 통해 팜 농장 운영 절차, 토지 사용 보상 조치, 인권존중, 환경 및 생물다양성 보호 등을 학습하게 됩니다. 또한 실제 사례 중심의 연구를 통해 감사원에게 필요한 실무역량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번에 수석 감사원 자격증을 취득한 노현유 차장은 “PT.BIA법인은 인도네시아 진출 초기부터 환경과 상생에 초점을 맞춰왔기 때문에 사업 담당직원으로서 RSPO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전문 지식 함양이 필수적이다”며, “감사원 자격증 취득을 통해 PT.BIA가 국제 사회의 ESG기준에 맞는 환경 정책을 펼치고 지속 가능한 팜 사업을 영위할 있도록 기여해 나가겠다“라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한편, 포스코인터내셔널은 2020년 국내 기업 최초로 환경과 현지 주민의 권리·인권을 보호하며 팜유를 생산하겠다는 팜 사업 환경사회정책인 NDPE(No Deforestation, No Peat, No Exploitation)를 선언한 이래, 2021년에는 국제 지속가능 팜 오일 인증인 RSPO(Roundtable on Sustainable Palm Oil)를 획득했습니다. 현재 팜 사업 고도화를 위한 밸류체인 구축의 일환으로 포스코인터내셔널은 GS칼텍스와 인도네시아 정제법인 PT.ARC 설립을 공동추진 중에 있으며, 2025년 완공을 앞두고 RSPO 공급망 인증에 만전을 기할 계획입니다.